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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돈내산 리뷰/낚시관련

쿠로다이찌 낚시대 Review - 가성비가 좋네요..

by 산장보더 2023. 3.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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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갑습니다. 산장보더입니다 .

​노지바다 낚시터 찌낚시 용도로 사용할 낚시대를 요즘 하나 고르고 있었는데요.. 주선코리아에서 나온 쿠로다이찌 갯바위로드(이소대) 를 하나 영입했습니다. 제가 이미 쓰던 1호대를 노지 바다낚시터에서 사용하다가 부러뜨렸었는데요. 제가 너무 가벼운것만 찾다오니 1호대로 낚시터 고기는 무리였는가 싶어서 1.5호로 골랐습니다.

주선 쿠로다이찌 낚시대는 중국에서 생산하는 제품이지만 작년에 엄청난 가성비와 성능으로 호평받았던 아만다 카와시마시와 비슷한 컨셉으로 일산 고급로드의 좋은점을 채용한 가성비 로드라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Unboxing

중국 갯바위로드지만 국내에서 배송이 되기 때문에 하루이틀이면 택배로 받아 볼 수 있는데요. 기존에 알리익스레스에서 구입해서 불편한 점이였던 것들이 해결되었습니다. 네이버에서 스윙낚시를 검색ㅎ면 주선코리아 제품들을 찾아보실 수 있구요. AS도 지원하고 있어서 낚시대가 파손되거나 부러지더라도 초릿대부터, 가이드까지 대부분의 파츠를 구 할 수있습니다.

박스를 열어보니 꽤나 고급스런 박스포장지에 제품이 들어있습니다. 국내 제조사 찌낚시로드들이 대부분 플라스틱으로 패키징되어 있는것하고는 좀 다른 차이점이 보입니다. 가격대가 아무래도 중가정도에 포시션되다 보니 신경을 많이 쓴 구성입니다.

들어있는 구성품들은 낚시대 본체말고도, 스타킹과 여분의 초리대, 그리고 밸런스캡까지 흠.. 완전 올인원으로 다 들어있습니다. 별도의 악세사리 구입이 따로 필요가 없을만한 수준입니다.

구성품을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면 로드를 보관할 수 있는 스타킹 케이스가 꽤나 품질이 좋습니다. 로드를 충분히 스크레치로부터 보호 할 수 있도록 부드러운 재질에 적당한 탄성으로 수납도 쉽게 되어 있네요..

그리고 여분의 초리대.. 가장 파손 확률이 높은 파츠인데 이걸 따로 하나 더 제공합니다. 이게 중국에서 직구하는 낚시대들이 이런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 아무래도 AS를 포기하고 구입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제공하던 서비스였다고 생각하는데, 주선코리아의 쿠로다이찌는 한국총판이 있어서 굳이 이러지 않아도 되지만 서비스 차원에서 주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밸런스추가 기본으로 포함되는데요.. 밸런스 추는 무게중심을 로드 뒷쪽으로 이동시켜서 좀 더 가볍운 느낌이 들도록 해주는 추가 악세사리 개념인데, 보통 일반 조구사의 밸런스추는 별도구매인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걸 기본제공해주는건 신경을 많이 썼단 느낌입니다.

로드 택에는 J&S (주선) 이라는 표시와 높은톤수의 카본을 사용했다는 표시와 랩핑이 X 형태라는 뜻으로 적혀있는 라벨이 있네요..

다음은 로드를 보호하는 가이드캡인데요.. 흠 퀄리티가 흡사 후지의 밸런스캡과 거의 비슷합니다. 상당히 마감도 좋고 괜찮게 만들었네요.. 알리익스프레스 저가형 낚시대를 사면 들어있는 가이드캡과는 완전 틀립니다.

​다음은 낚시대를 한번 살펴봤는데요.. 가이드는 요즘 유행에 맞게 SIC 경사가이드를 채용했습니다. 가이드 개수는 총 12개가 사용되었네요..

로드 4번대에는 주선 쿠로다이찌라는 라벨링과 1.5-500 이라고 적혀있구요.. 도장은 꽤나 품질이 좋습니다.

릴시트 바로윗 부분에는 바늘걸이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ㅎㅎ 이런 것 달린 낚시대 잘 없는데 나름 사용자 편의성에 신경을 많이 썼다는 느낌이 듭니다.

다음은 릴시트를 살펴봤는데요.. 역시 요즘 유행하는 스크류타입이고, 손으로 잡았을때 파지감도 만족스럽습니다. 전작인 마스터모델2에서 사용했던 것과 동일한 릴시트를 채용한것으로 그때도 평이 좋았던걸로 기억하는데 검증이 된걸로 보입니다.

버트역시 도장이며, 디자인ㅇ 세련되게 되어 있습니다. 로드 끝부분은 카본재질로 가공되어 있는것 같습니다.


Detail Spec

다음은 제품 스펙이나 판매자의 설명을 보면서 어떤 로드인지 한번 훌터 보겠습니다.

​제가 사용할 1.5호대는 530 길이는 아니고 500 입니다. 요즘에는 조작성이 좀 더 좋은 30정도 짧게 나오는 500cm 의 로드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이런 추세에 따라서 500으로 나왔네요..

선경이나 원경은 일반적인 갯바위로드의 스펙과 큰 차이는 없구요.. 자중 또한 일반적인 1.5호 로드보다는 약간 가벼운 235g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5호만 놓고 보면 경량 로드라고 불리울 정도로 가볍진 않지만 무게에 신경을 쓴것 같습니다.

제조사의 제원과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직접 측정을 해봤습니다.

로드의 길이를 직접측정 해봤는데요. 생각보다 는 짧아서 놀랬습니다. 524cm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접었을때 길이는 114.5cm가 나왔습니다.

편길이 : 501.5m , 제원과는 딱 1.5cm 차이 이정도는 오차가 적다고 봐도 무방한 수준입니다.

자중 : 234.2 g

무게도 측정해 봤는데요. 234g이 나옵니다. 무게는 릴시트에 들어가는 에폭시나 접착제 양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발생할 수 있는데, 제껀 스펙보다 0.8g 적게 측정되었네요.

선경 : 0.8 mm

초리대 끝의 두께는 제가 가지 캘리퍼로는 0.8mm로 측정되었습니다. 캘리퍼의 오차가 있다고 생각해도 스펙보다 약간 가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1.5호 기준 그러니 1호는 이거보다 좀 더 가늘겠네요..

원경 : 17.7 mm

로드 버트대의 끝부분인 원경은 스펙보다 0.2mm 두껍게 나왔는데, 도장이나 측정 오차를 생각하면 스펙과 거의 비슷하다고 봐도 될것 같습니다.

릴시트 포지션 : 40cm

릴시트 위치는 스펙에는 없지만 직접 측정해보았는데요.. 40cm 는 딱 적당한 위치라고 보심됩니다. 45cm 정도되면 로드를 파지했을때 로드 끝이 팔꿈치를 벗어나게 되는 길이로 약간 불편함이 있는데요 40cm 정도는 팔꿈치안에 들어오는 길이로 대부분의 조구사들이 비슷한 위치에 릴시트를 놓습니다.

모멘트 측정을 위해서 무게중심도 측정해 보았습니다. 일반 뒷마개와 밸런스캡 두가지가 있기 때문에 각각 측정했는데요..

무게중심 : 100.5 cm (기본) , 91cm (밸런스캡)

모멘트 값은 약 23정도 나옵니다. 기본캡이라 밸런스캡이라 비슷한 수치가 나오구요.. 밸런스 캡을 사용했을때는 무게는 증가하지만 무게중심이 릴시트쪽으로 오기 때문에 무게감은 비슷했습니다. 모멘트값 23은 밸런스가 매우 뛰어난 수준은 아니지만 평균적으로 밸런스가 괜찮다고 하는 로드들의 수치라고 보심 됩니다. 21정도 나오면 매우 가볍다는 느낌은 받을 수 있지만 이건 로드 무게 자체가 200g에 가까워야 나오는 수치로 20만원대 로드에서 23정도의 수치는 괜찮은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왼쪽 기본캡, 오른쪽 밸런스캡

다른 사양들은 판매자 설명에 구체적으로 나와 있지 않기 때문에 파악이 되진 않았는데요, 릴시트 , 가이드가 어디껀지 좀 궁금했는데, 아마 자체제작하거나 중국내 브랜드 제품중에서 괜찮은걸 사용한걸로 보입니다. Fuji 표시를 찾을 순 없었지만 퀄리티가 상당이 좋았습니다.

그외 제품설명에 있는 그림으로 된 부분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앞서 개봉하는 모습에도 보여드렸듯이 구성품이 상당히 알찹니다. 예비초릿대, 발란스캡, 스타킹 파우치까지..​

그리고 초리대가 가늘다.. 도장의 특수도료를 사용했고 유동식 sic 가이드 사용, 릴시트의 유격방지가 들어갔다고 합니다.

줄 붙음 방지처리

 

가이드는 경사가이드고, 가이드링에 SIC 재질이 들어가 있어서 고강도 방열 부식방지라고 설명을 해주고 있구요.. 카본 원단은 4축으로 감아 복원력을 높였다고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카본 원단은 고탄성 40T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이드라인을 1번~4번대까지 표시를 해놔서 가이드를 고정할때 매우 편리합니다. 이전 낚시대에서 가이드라인에 잘 안맞는 일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쿠로다이치 이 제품은 가이드라인안에 가이드가 딱딱 들어가게 잘 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2~4번대에 줄 붙음 방지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가이드라인 배치1
가이드 라인배치2

릴시트는 파지했을때 가볍고 꽉차는 느낌을 가지도록 디자인이 되어 있었는데요.. 릴 체결시에도 단단하게 체결되어 안정감 있는것도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버트 끝부분은 카본제질로 디자인 되었고 끝마개는 고무재질로 되어 있어서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재질이 채용되었습니다.

제가 아직 쿠로다치오 이 로드로는 출조전이라 휨새는 확인전인데요.. 유튜브를 찾아보니 뉴질랜드의 홀리코리안님이 올려놓은 영상을 발견했습니다. 1.5호대로 랜딩하고 있는 영상중에 2컷을 캡쳐했습니다. 어떤 휨새를 가지는지는 충분히 확인이되실듯 합니다.

홀리코리안님 영상중 캡쳐 (쿠로다이찌 1.5호대)

로드를 다 피고 흔들어 봤을때 느낌은 준경질과 경질의 그 중간쯤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녀석 가지고 이제 유터를 다녀올건데요 1호대를 가지고 가면 돔류는 걸면 불안한 느낌이 있었는데 그냥 강제집행도 가능하지 않을까 기대가 됩니다. 출조 후에 실사용 소감은 또 조행기를 통해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총평

​마지막으로 주선코리아의 쿠로다이지 갯바위 찌낚시대를 첫인상으로 제 느낌을 말씀드리면 퀄리티만 놓고 보자면 국산로드 30만원대보다 좋은거 아니야 라는 인상을 받았고, 중국브랜드 답지 않게 마감이 상당히 좋았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수리용 초리대와 밸런스캡, 스타킹까지 제공한다는 건 추가로 악세사리 구매가 필요없다는 점으로 상당한 매리트로 보였습니다. 앞으로 사용을 해보면서 내구성이나 해수에 얼마나 강한지도 점검을 해봐야 겠지만 이전 주선에서 나온 갯바위 로드에 큰 문제가 없었던걸로 알고 있어서 직접 부딪혀 보고 말씀을 드려야 할것 같습니다.

이 제품 가격대가 18~20만원대 입니다. 제품 만듬새를 봤을때 가성비가 좋다고 충분히 이야기할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궁금하셨던 분들은 아래 판매자 페이지 링크가 있으니 한번 구경해 보셔도 좋을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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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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