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돈내산 리뷰/낚시관련

고멕서스 베이트릴용 파워핸들 개봉기 및 후기

by 산장보더 2022. 10. 10.
728x90

반갑습니다. 산장보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베이트릴 튜닝에 관한 내용입니다. 베이트릴 튜닝할때 아마 제일 많이 시도하는 파츠라고 하면 아마 핸들 일겁니다. 보통 파워핸들 튜닝을 해서 선상낚시에 많이들 사용하시는데요... 파워핸들 튜닝후에도 선상 낚시를 다니다 보면 눈에 띄는 핸들이 있는데 더블파워핸들 입니다.

​각 조구사에서도 전용 더블파워핸들이 나오기도 하지만 핸들 튜닝으로 유명한 고맥서스에서 나온 더블파워핸들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더블 파워 핸들은 원핸들 파워핸들의 확장 버전이라고 보심 되는데요.. 일반적인 더블핸들은 길이가 짧아서 부하가 많이 걸릴 때 돌리는 힘이 많이 들어가는데, 이런 부분을 기능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 튜닝하는 핸들이 더블 파워핸들입니다.

기능적인 면만 보자면 원핸들 파워핸들과 큰 차이는 없지만, 뽀대? 간지가 급 상승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ㄴ디ㅏ.

아마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베이트릴의 더블핸들 하면 딱 떠오르는 브랜드는 고맥서스일텐데요..

제가 고맥서스 더블핸들을 구해서 제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베이트릴에 한번 장착을 해봤습니다.


개봉기

패키징은 아무래도 가격대가 있다보니까 상당히 좋습니다.

제품 안에는 와셔3개와 브랜드별로 베이트릴과의 연결부위를 조일 수 있는 너트? 같은게 3가지 들어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베이트릴과 호환이 된다고 보심 될것 같구요.. 고맥서스 제품설명에는 시마노(7x4)와 다이와(8x5) 위주로 되어 있지만 저는 이번에 도요와 바낙스 제품에 장착을 해볼거라 8x5 규격으로 골랐습니다.


장착기

​베이트릴를 분해할 수 있는 공구를 준비해서 바낙스 아키스 코이카 베이트릴을 한번 튜닝을 해봤습니다.

장착하는 방법은 스피닝릴 핸들 튜닝처럼 매우 간단합니다. 베이트릴 핸들을 분리해주시면 되구요..

이걸 바로 교환만 해서 장착해 주면 되는데요.. 장착전에 무게 변화가 얼마나 있을지 확인해 보기 위해서 핸들 무게를 한번 비교해 보았습니다.

​대충 40g 정도 증가되네요.. 아키스 코이카 더블핸들이 워낙 가볍게 만들어 진 것도 있지만 40g 증가는 조금 부담이 되는 수준인것 같습니다.

스타드렉까지 보이도록 핸들을 분리한 곳에 고맥서스 더블핸들을 낑가 줍니다.

핸들을 고정하기 위해서 베이트릴에 포함된 육각너트로 조여 봤는데요.. 고정이 되긴 하는데.. 꽉 잠기지가 않습니다.

당연히 비정상이구요... 베이트릴에 포함된걸 쓰는게 아니고 더블핸들에 포함된 고정 너트를 써야 합니다.

마치 잘 된것 같지만 아니예요 ㅋ

아래 그림의 왼쪽에 있는 원래 베이트릴에 포함된 녀석들은 어딘가에 잘 보관해 줍니다.

고멕서스에 포함된 너트중에 맞는걸 찾아서 강하게 고정해 줍니다. 3개 중에 하나는 거의 대부분 제품에서 호환된다고 보심 됩니다. 혹시라도 안된다면 기본 포함된 베이트릴 너트로도 아쉽지만 고정은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3개 너트는 위 왼쪽 두개는 L, R 표시되 되어 있는데 우핸들, 좌핸들이니 제품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오른쪽 볼트형태도 된 제품은 딱 저 규격에 맞는 베이트릴이 별도로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이제야 제대로 고정이 된듯 하고, 일체감이 딱 느껴지는게 맞게 장착이 되었습니다.

핸들을 슈슈슉 돌려보니 확실히 릴링감은 개선이 많이 되었습니다. 기본 바낙스 아키스 코이카 베이트릴에 포함된 파워핸들의 경우에 손잡이 부분이 부싱으로 되어 있어서 릴링감이 약간 아쉬웠는데... 핸들 길이도 더 길어지고 베어링도 4개나 들어가서 그런지 릴링감이 확실히 개선되었습니다.

요녀석을 도요 코바3 골드 베이트릴에도 장착을 해볼려고 꺼내봤는데요..

장착은 역시 매우 쉽게 가능했습니다. 딱 들어맞게 장착이 되구요..

기본 도요3 더블핸들은 많이 짧은 감이 있는데 훨씬 길어지는 더 부드러운 릴링감이 나오는것 같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바낙스 아폴로 티탄 리미티드 베이트릴과 챔프 베이트릴에도 장착을 해보았습니다.

아폴로 티탄 리미티드의 경우에는 기본 포함된 고맥서스 너트3가지 모두가 맞지 않아서 베이트릴에 포함된 너트를 이용해서 고정을 했는데요.. 약간 불안정한 느낌은 있지만 장착은 가능했습니다. 이 베이트릴을 가지신분은 참고하시면 좋을듯 해요..

반면에 챔프릴 같은 경우에는 다른릴 처럼 딱 맞아들어가게 장착이 가능했습니다. 당연 릴링감도 좋아지구요..

고맥서스 더블핸들의 손잡이 부분의 릴링감이 좋아지는 이유는 베어링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인데요..기본 더블핸들
베어링이 4개가 들어가 있어서 잘 돌아갑니다. 릴링감 개선 효과가 좋아요.

맺음말

고맥서스 더블핸들을 장착해서 릴링을 해보니 확실히 릴링감이 개선된건 부인할 수 없는 장점이 될것 같습니다.

더불어서 디자인적으로 이뻐지는것도 확실하구요.. 다만 검정색 베이트릴에는 검정핸들이 어울리는건 어쩔 수 없는것 같았구요.. 위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노란색이나 레이보우, 골드 색상에는 좀 어울리는 느낌보다는 디자인측면에서 이질감이 있엇습니다.

​고맥서스에서는 다양한 색상의 더블핸들을 길이별로 구비해 놓고 있으니 튜닝할 제품을 정한다면 거기에 맞는 색상을 골라야 뽀대 상승에 큰 역할을 할것으로 보입니다.

​아쉬운 점은 무게가 좀 증가한다는 점인데요.. 220g 넘는 베이트릴의 경우에는 총 무게가 부담이 될 수 있을 정도로 상승되니 180g 정도로 가벼운 베이트릴에 어울리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140g 전후의 시마노 스티레나 도요 라이거3 와 같은 초경량릴이 대부분 릴링감이 아쉬운 점이 많은데.. 이런 릴에 장착한다면 180g 전후의 무게로 경량도 유지하면서 릴링감이 개선되니 좋은 튜닝이 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제품 정보는 아래 링크 확인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GOMEXUS TPE30 베이트릴 더블핸들 베이트캐스팅 TPE노브 시마노 다이와 : 아이넷스토어

[아이넷스토어] 레저생활의 포퍼먼스

smartstore.naver.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