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관련 정보

백조기 선상 낚시 꿀팁팁 - 손질 TIP 알고 가세요.

by 산장보더 2022. 7. 31.
728x90

반갑습니다. 산장보더입니다.
여름철 선상낚시 중 가장 인기있는 대중적인 백조기 낚시.. 아마 많이들 다녀오셨을텐데요.. 아직 한달이나 시즌이 더 남았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백조기 선상낚시 가셔서 셀프 손질하는 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려고 합니다.
백조기 낚시는 거의 여름철이나 보통 아주 더운데요.. 폭염까지 더해지면 손질하는 스트레스가 엄청 올라갑니다. 손질 하는 순서는 비늘치기, 내장제거, 소금염장 3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내장제거는 해주면 좋지만 하지 않아도 크게 상관은 없고, 소금 염장이야 들어가는 품이 얼마되지 않습니다.\


비늘치기

백조기 손질 중 저는 개인적으로 제일 피곤한게 비늘치기였는데요.. 사실 이거 땜에 입항후에 손질을 맡기는 경우도 많았으니까요.. 아래 그림 처럼 백조기를 100마리 손질하다 보면 사실 현타가 올때가 있습니다. ㅋ

21년 작년부터 일거예요.. 그전에는 백조기 비늘을 직접 셀프로 제거하고 내장제거하고 소금치고 하는 손질이 일반적이였는데요.. 백조기 손질계의 신문물이 나타났는데요 이건 백조기 비늘치기의 혁명? 을 가져 옵니다.
아래 영상보시면 이걸 어떻게 쓰는지 나온는데요.. 백조기를 물칸에 가득 채우고 일정량을 모아서 한번씩 정리할때 살림망같이 생긴 이곳에 넣어주고, 배가 이동할때 물살을 태워주면 감쪽같이 비늘이 제거 됩니다. ㅋ


누가 생각했는지 개꿀템인데요. 이걸 개인별로 구입하긴 1년에 백조기 낚시를 몇번이나 간다고 ㅎㅎ 아주 오바구요.. 올해는 많은 선사에서 이 도구를 제공합니다. 백조기 선사를 고르실때 비늘치기 그물이 있는지 없는지도 꼭 확인하시고 가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제가 자주 이용하는 오천항 발키리호나 마검포 자연피싱호도 이걸 다 구비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선사들이 구비하고 있으니 예약전에 비늘치기망을 선사에서 제공하는지는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내장제거

그럼 비늘치기 후에 하는 내장제거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께요..
앞서 이야기 했듯이 내장제거는 필수는 아닙니다. 하지만 좀 더 비린내를 덜 나게 위해서는 제거해 주는것도 좋습니다.
내장 제거는 간단 버전과 깔끔버전이 있는데요..
간단버전을 자세히 알려드릴꼐요..
물고기 비린내의 원인중 하나는 아가미 인데요.. 아주 간단하게 백조기 가마살 위를 아래 왼쪽 그림 처럼 끊어주시고 손가락을 넣어 아가미를 잡아서 당겨주면 내장까지 딸려나오게 할 수 있습니다. 가위나 칼이 필요없어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손질 방법이구요.. 아가미를 땡기는 중에 내장이 떨어질 수도 있는데 그럼 그냥 놔두셔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깔끔버전도 알려드리면 가위나 칼을 이용해서 아래 그림 처럼 머리 아래부터 똥꼬까지 칼로 열어줍니다. 회 뜰때 배 여는것도 동일하구요..
다음에 아래 가운데 그림처럼 아가미 부터 내장을 빼주시고, 이왕 배를 연김에 해수나오는 쿨러에 담가서 백조기 내장이 있던 곳을 깔끔하게 세척해 줍니다.
이방법은 칼이나 가위같은 도구도 필요하고 내장빼고 내부를 세척하고 하면 꽤나 시간도 걸리고해서 저는 굳이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굳이 이렇게 까지 하지 않으셔도 소금간을 쎄게 하고 아이스박스에 넣어가기 때문에 신선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염장

마지막으로 염장은.. 제일 간단한데 이것 역시 간단 버전과 꼼꼼 버전이 있는데요..
간단 버전은 소금 깔고, 백조기 깔고 또 쏘금 뿌리고 이런 식으로 빠르게 하는 방법이구요.. 소금은 야 이렇게 뿌리면 짜겠다 할 정도로 해주심 됩니다.

꼼꼼 버전은 간단버전을 하기 전에 백조기 입과 내장을 제거한 부분에 소금을 조금 씩 넣어주는 과정을 추가하는 겁니다. 이렇게 하면 아무래도 더 소금간이 잘 되서 나중에 더 맛을 좋게 느끼 실 수도 있을듯 합니다.

보관

백조기를 위 방법으로 손질한 후에 보관도 중요한데요... 제 경우에는 물칸에 백조기가 어느정도 차면 배가 이동하는 시간을 활용해서 비늘치고 손질한 후에 아래 그림 처럼 봉지단위로 염장해서 보관해 줍니다. 그래야 아이스박스에 죽은 신선한 백조기를 넣을 수 있습니다. 백조기가 좀 안나오더라도 최소 오전에 한번, 오후에 한번정도 손질해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깔끔하게 손질한 백조기는 집에 가져오시면 한벌 물에 세척해서 물기를 제거 해주신 후에 구워드시면 좋구요.. 백조기 탕거리로 드셔도 좋지만 아무래도 구이가 맛있으니 저는 구이를 추천드립니다.

백조기 시즌이 이제 딱 한달 남았는데요... 여름 선상낚시 계획이 없으시면 반찬 잡으러 한번 다녀오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