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관련 정보

서산A방조제 구조 정리 및 고등어 공략 파악된 내용 정리

by 산장보더 2020. 10. 15.
728x90

서산방조제 구조 찌낚시/루어낚시 공략 데이터

 

반갑습니다. 산장보더입니다.

서산A 방조제를 관심있게 지켜보면서 기본이 되는 서산A방조제의 석축구조와 지형에 대해서 제가 파악한 정보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지나다니긴 여러번이였으나 낚시를 해보고 자세히 들여다 보긴 이번이 처음인것 같습니다.

 

2단 석축 구조

서산 방조제는 제 주력필드인 시화방조제와 같은 2단석축구조에..2단석축높이는 240~280cm 전후 정도 높이로 보입니다. 높이를 측정하는 기준은 보령이나 백사장항 조위 관측소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했고 아래 사진은 백사장 조위관측소 기준으로 2단 석축의 높이를 가늠해본 결과입니다.
제가 많은 데이터는 없어서 현장의 실시간사진을 찾아가며 예측한 결과입니다.

백사장 조위 200정도

200 정도 조위일때 좌대 있는 왼쪽구역인데요.. 2단 석축 밑으로 물이 있는게 보입니다.

백사장 조위 260

이건 좌대근처에서 찍은 사진으로 260 정도 조위일때 2단 석축이 찰랑찰랑 물이 차오르는 시점인걸 볼 수있어요

백사장 조위 280정도

280 정도 들어오게 되면 이렇게 잠기는 구간도 보이구요

백사장 조위 220

220 정도로 빠졌을때는 2단 석축에서 수면까지 좀 여유가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주변수심 정보


아래그림은 좌대가 있는 곳의 수심 정보입니다. 이쪽이 포인트라고 다들 알고 계신듯 한데.. 아무래도 수심이 깊고 물속 지형의 변화가 크다보니 확률상 높은곳이겠네요. 바닥도 돌 지형이니 포인트로서 필요한건 다 가진곳입니다.

초록색 부분이 석축구간 이라고 보심 되고요.. 해도상으로는 석축 앞구간은 R 표시는 돌로 된 바닥이란 뜻이고 좀 멀리는 수심이 10m 까지 나옵니다 .꽤나 깊은 수심을 볼 수 있습니다. 좌대는 아래 사진상 오른쪽 밑에쯤에 있다고 보심 됩니다.

기본 공략 방법

서산방조제 기본 구조를 보았을때는 2단 석축을.넘기는게 핵심일것 같습니다. 참돔 감성돔 우럭을 바닥권에서 기대해 볼수 있기 때문에 2단 석축위로 물이 많이 차지 않는 이상은 2단 석축 넘어로 고기들이 몰려있을것으로 예상되네요. 상층, 중층으로 다니는 고등어나 삼치를 노릴때에도 역시 2단 석축을 넘기는게 좋겠습니다. 이곳 2단 석축의 폭은 시화방조제에 비해서는 긴 편으로 10m 정도 내외로 2단 석축이 잠기면 보통 15m 정도는 캐스팅을 해주는게 좋겠습니다.

그리고 가을에는 멀리 캐스팅 하면 주꾸미와 갑오징어도 노릴 수 있지만, 2단 턱이 잠겨있을떄는 발앞권 20m이내로 오면 밑걸림에 주의하면서 운영이 필요하겠습니다.

상층 중층에는 삼치와 고등어 전어가 회유하니 밑밥 충분히 깔아주면 마릿수를 기대해 볼 수도 있겠네요..

고등어 공략..

2단 석축이 2~3미터 이상 잠기는 시점 즉 조위가 500 이상일때는 발앞권(10m 이내) 공략도 괜찮으나, 조위가 그 보다 낮을 때는 2단 석축을 넘기는 장타를 해야 입질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즉 15m 정도 캐스팅이 필요하고 밑밥도 그정도 거리를 던져야 하기 떄문에 솔채가 중요하겠습니다. 밑밥을 잘 말기도 해야 하지만 저가형 솔채의 경우 비거리가 안습이라.. 고전할 수 있습니다.

아예 조위가 500정도 넘어가는 시점에서는 카고채비를 하는게 효율적일 수가 있겠습니다. 고등어 낚시의 핵심은 수심조절과 고등어가 다닐만한 곳에 밑밥을 투하해주는것이기 때문에, 이 운영을 잘하고 말고에 의해서 조과가 차이가 많이 납니다.

밑밥은 감성천하, 빵가루, 밑밥크릴을 1:2:1 비율. 단단하게 뭉쳐야 장타가 가능하고, 압맥을 섞어 쓰는거도 괜찮습니다.

홍성IC를 통해 보통 방문을 하는데요 IC근처 낚시점 몰린곳에서는 집어제나 각크릴 하나에 4천원 정도씩 하고 있으니 3시간 가량 하신다면 2~3만원은 말아가셔서 부족하시지 않을겁니다.

 

우럭 및 감성돔 공략

우럭이나 감성돔의 공략 방법은 같지는 않으나 여기서는 수심 측면에서만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2단 석축을 넘겨서 바닥권을 공략하기 때문에 2단 석축 끝 지점을 기억해 놓고 그 바닥권을 노리는 컨셉이 필요합니다. 2단 석축 높이는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240~280cm 이기 떄문에 현재 조위를 기준으로 수심을 조절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백사장항 조위가 700이라고 하면 수심은 4.5m 이상은 주어야 됩니다. 2단 석축을 많이 넘길수록 수심은 더욱 깊게 조절하면 되겠죠..

우럭이나 감성돔은 구멍찌 부력이나 미끼 등만 달리하면 비슷한 방법으로 잡을 수 있을거구요.. 밑밥 운영정도의 차이만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참돔도 올라오니 꽤나 매력적인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