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돈내산 리뷰/낚시관련

시마노 스트라딕 C3000 오래된 핸들노브 튜닝 후기 (고멕서스 야광 노브)

by 산장보더 2023. 4. 21.
728x90

반갑습니다. 산장보더입니다.

제가 16년쯤 구입한거 같은데.. 스트라딕 15 C3000번릴.. 아마 제가 가장 사용량이 높은 릴이 아니였나 싶습니다. 이녀석이 오래되다보니 핸들 노브가 고무재질인데 흠 끈적거리기 시작했습니다.

​이거 물티슈로 닦아도 보고 로션도 발라보고 살살 달래봤지만 답이 안나오네요. 붕장어 잡을때 진액나오듯이 계속 진액이 나옵니다. 흠흠..

​찾아보니 고무재질중에서 무광에 미끄럼 방지가 되어 있는 제품들에서 나오는 현상이라고 하네요.. 끈적거림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알콜로 닦거나 알콜스왑으로 계속 닦아주어야 하지만 굳이 이렇게 까지? ㅎㅎ

​사용하는데 큰 지장도 없고, 이제 이 핸들노브를 쓸만큼 썼으니 노브만 교체하는게 좋을것 같다고 결정합니다.

그래서 핸들과 노브사에에 들어가는 부품들은 확인해봤는데요..

스트라딕 C3000번 노브에는 부싱1, 베어링1이 들어갑니다.

이왕하는김에 부싱을 베이링으로 업그레이드 하고, 기존 베어링도 바꿔줄까 계획을 했습니다. 그래서 필요한 베어링 사이즈도 확인을 해보니 기존 베어링은 SMR74ZZ 로 하나 바꿔주고, 부싱은 SMR74ZZ 베어링과 와셔 4x6x0.1로 업그레이드 해주면 됩니다.

​그래서 베어링을 주문하고, 노브만 따로 주문할 생각을 했는데 ㅎㅎ 노브만 따로 파는 판매자를 찾을 수가 없네요 ㅠㅠ 훔 기껏 찾은게 핸들 통채로 파는 판매자뿐... 아 검색 능력이 떨어지는지 9만원 내고 이걸 바꾸느니 호환 노브 장착으로 마음을 바꿉니다.

시마노 스트라딕과 호환되는 핸들 노브를 찾아보니 다양하게 많이도 나오는데요..

그나마 가성비가 괜찮아 보이는건 고멕서스 노브네요.. 아래 그림의 제품을 찾았습니다.

코르크로 된게 이쁘긴 한데... 야광 재질도 있는데 이건 많이 싸더라구요.. 알리 세일기간에 산것도 아닌데, 배송비 포함해서 만원정도뿐이 안합니다.

훔 이걸로 결정..

주문하고 한 2주만에 받아 보았는데요.. 어떤지 한번 살펴봤습니다.

​고맥서스가 나름 튜닝핸들 분야에서는 세계적으로 많이 성장하는 브랜드 답게, 제품은 패키징부터 깔끔하게 잘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브랜드 이미지 생각해서 신경을 쓴게 보입니다.

제품 구성은 간단하지만 몬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 아래 그림처럼 핸들만 보면 간단한 제품이지만 핸들에 붙은 커버를 돌릴 수 있는 도구와 베어링2개, 와샤 여러개, 부싱이 들어있습니다.

노브의 상단은 고맥서스 전용 툴로 조이고 풀도록 되어 있습니다. 고맥서스 악세사리가 몇개 되나보니 겹치는 도구들이 생기네요 ㅎㅎ

노브 바디 부분은 야광컬러이고 오돌토돌한 소재로 부드러운 느낌도 가지고 있습니다.

시마노 핸들에는 부싱이 필요없는데, 다이와에는 필요하구요.. 베어링 2개는 공통으로 들어갑니다. 와샤들은 장착해보고 유격이 있을때 사용하면 됩니다. 와샤가 5개인가 충분히 들어있습니다.

이걸 기존 스피닝릴 노브와 교체하기 위해서는 아래 사진처럼 분리를 한 후에 핸들을 좀 깨끗하게 청소를 해주구요..

기존 핸들은 보니까 베어링이 1개만 들어가 있는게 맞더라구요.. 베어링 얼마나 한다고 이걸 아끼는지... 어쩐지 잘 안돌아 가더라니.. 기존 핸들을 다 제거하고 깨끗하게 만들었습니다.

조립전에 다시 설명서 한번 확인... 시마노 A 타입꺼를 보고 했습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와셔는 넣지 말라고 되어 있는데 저는 하나 넣었습니다. 막상 넣어보니 약간 유격이 있어서 2개 넣었는데 빡빡해져서 1개 넣었더니 딱 맞더군요.

조립후 모습을 비교해 봤습니다. 기존 핸들보다 잡는 면적이 약간 작아졌지만 길이는 좀 더 길어졌습니다.

핸들을 돌렸을때 이질감은 전혀 없었구요.. 베어링이 2개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왠진 더 부드러운 느낌적인 느낌..

야광재질로 되어 있으니 야광 테스트도 한번 해봐야 겠죠.. 화장실 문을 살짝 열어놓고 찍었는데요..

야광 발광이 엄청 강합니다. ㅎㅎ 이거 야간에 낚시할대 주목 좀 받을 수 있겠는데요 ㅎㅎ

스트라딕 C3000은 AS를 2번 정도 받긴 했지만 더럽게 안망가지고 잘 동작합니다. 앞으로도 노브도 바꿔주었으니 찌낚시 전용 스피닝릴로서 그 역할을 다 해주길 기대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구입한 고맥서스 핸들노브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아래 판매자 설명 참고하세요.

 

3.95US $ 50% OFF|Handle Reels Fishing Shimano | Shimano Fishing Reel Gomexus - New Fishing Reel Handle - Aliexpress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