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관련 정보

해루질 물때 상식하나 투척합니다. 계절마다 다른 물이 많이 빠지는 시간

by 산장보더 2023. 4. 20.
728x90

반갑습니다. 산장보더입니다.

이제 본격적인 해루질 시즌이 코앞인데요.. 지난 물때 영종도 선녀바위 골뱅이로 재미를 좀 보고

이제 소라나 낙지 해루질 하려고 슬슬 저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물때표를 유심히 보다가 한가지 신기한걸 발견했습니다.

이미 분석력이 높으신 분들은 알고 계실지도 모르겠는데요 전 이번에 처음 알게되었습니다. 역시 바다는 아직도 제가 모르는게 많이 남아있네요. ㅋ

그럼 어떤 내용을 이야기 할려고 했냐? ​

물때가 겨울과 여름을 기준으로 간조시 물빠지는 시간이 두번씩 있는데

겨울은 낮시간에 물이 많이 빠지고, 여름은 밤시간에 물이 많이 빠진다는겁니다.

그리고 봄/가을에는 밤이건 낮 간조/만조에 따른 조위의 차이가 크지 않다는 점입니다.

이게 몸으로는 어찌보면 알고 있는 사실이였던것 같습니다. 보통 제가 5월~10월까지 주로 해루질을 했었는데 거의 밤 간조시간이 조위가 더 낮았거든요.. 겨울에는 별로 신경쓰지 않아서 몰랐는데 겨울에는 낮시간 조위가 더 낮습니다.

인천 한겨울 1월, 2월 간조 즈음 물때 한번 보시죠..

낮과 밤의 간조 시간때 조위를 보면 낮 시간이 거의 1미터 전후로 더 낮습니다. 즉 물이 1미터다 더 빠진다는 이야긴데요..

물높이가 1미터면 뻘밭인 지형은 몇백미터 물이 더 빠진다고 보셔도 되는 어마어마한 차이입니다.

23년 1월 인천 물때

 

23년 2월물때 간조 낮과 밤의 차이도 50~80cm 정도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1월보다는 적어 졌지만 그래도 낮 시간대 있는 간조시간의 조위가 훨씬 낮습니다. 즉 2월까지도 낮시간때 물이 더 많이 빠지므로 주간 해루질이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추운 겨울 밤에 고생하지 말고 조금이라도 따듯한 낮에 해루질을 다니라는 자연의 배려인지도 모르겠네요..

23년 2월 인천 물때


다음에는 인천 한 여름 6월 7월 간조 물때도 한번 보겠습니다.

23년 6월 사리 간조 조위를 보면요 밤 시간대 조위가 낮시간 보다 약 70~90cm 낮습니다. 더운 여름에는 선선한 밤 시간에 해루질을 다녀오라는 배려인가 싶을 정도네요.. 여름철은 밤에 좀 시원한 대신 모기랑 벌래가 어마어마 한데 ㅎㅎ

23년 6월 인천 물때

 

23년 7월 물때도 보면요.. 낮시간과 밤시간 간조의 차이가 약 100cm 전후로 나옵니다. 밤시간에 있는 간조타임에 훨씬 물이 많이 빠진다는 걸 수치로서 직접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23년 7월 인천 물때


그럼 마지막으로 애매한 봄인 4월과 가을철 9월 간조 물때를 확인해 보죠..

23년 4월 물때 간조시 낮,밤의 조위 차이를 보면 20~40cm 전후로 그 차이가 여름,겨울에 비해서는 적은 편이고 4월은 밤시간에 조금이라도 물이 더 빠지는걸 볼 수 있습니다. 4월부터 슬슬 여름으로 넘어가는 특징이 보인다고 보면 될듯 하구요..

23년 4월 인천 물때

23년 9월의 물때를 보면 역시 4월처럼 낮과 밤의 간조차이가 크지 않은걸 확인할 수 있네요.. 대략 20~50cm 정도의 차이입니다. 그리고 역시 밤 시간때 물이 더 빠지네요.. 여름의 끝자락이라 그런게 아닐까 싶습니다.

23년 9월 인천 물때


이번 포스팅에서는 알아도 별로 도움은 될건 없지만 알면 신기한 계절별 간조시간 낮과밤의 조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 간단하게 정리하면 2줄로 요약이 가능하겠네요..

겨울철에는 낮 간조에 물이 더 빠지고 여름철에는 밤 간조에 물이 더 빠진다!

그리고 결론을 내자면 물이 많이 빠질수록 해루질 물때로 유용하니 아래 문장으로 답을 낼 수 있겠습니다.

겨울철을 제외하고는 야간에 해루질 가는것이 더 좋다!

낚시인, 해루질러로서 물때표를 보는 일이 많은데요.. 보다보면 재밌는걸 많이 발견할 수 있기도 한게 물때표입니다. 오늘 소개시켜드린 내용말고도 또 재밌는걸 몇개 발견했는데, 앞으로 시간 날때마다 하나씩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