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이야기

티스토리 애드센스 네이버 블로그 애드포스트 수익 간단비교

by 산장보더 2020. 10. 3.
728x90

안녕하세요 산장보더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대략 6년간 해왔는데요.. 작년부터는 에드포스트 수입도 조금이나마 붙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대충 한달에 5000~10000원 사이로 나왔고, 2020년에는 8000~15000 사이 정도로 왔다갔다 하는 수준입니다. 제 블로그는 조회수가 500~1000 정도 수준으로 그렇게 큰 규모는 아니지만 낚시쪽 블로거 분들 중에는 적은 조회수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웃수도 2100명이 훨 넘으니 꾸준한 이웃님들 유입도 있고, 글도 500개 정도라 검색 유입이 주로 들어오는 편입니다.

사실 들이는 노력에 비해서는 매우 적은 보상이지만, 블로그를 하는 목적 자체가 돈 때문만은 아니기에 자기 만족으로 블로그를 계속 유지해왔었는데요.. 올해 조금씩 조회수가 증가하면서 에드포스트 광고비가 한달에 만원 전후로 나오다 보니 쬐금 욕심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에드포스트 광고비는 조회수에 보통 비례해서 증기하는데요 운좋게 클릭율이 높게 나오면 가끔 튀기도 합니다. 대충 제 경험으로는 조회수의 반 정도의 수익이 일반적입니다. 

조회수가 1000정도면 500원 내외로 하루씩 정산됩니다. 이건 대략적인 내용이고 블로거들의 컨텐츠마다 조회수에 따른 광고비는 틀릴 수 있습니다. 글의 길이나 포함된 사진수, 키워드 등에 따라 많이 틀려진다고 알고 있습니다 제 경우가 이렇다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예전부터 티스토리는 구글의 에드센스를 붙일 수 있다고 해서 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었는데요. 사실 귀찮아서 못하고 있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에는 동일한 컨텐츠를 다른곳에 올리면 저품질이 걸려서, 검색 유입율이 떨어진다고 해서 겁이 나는것도 있고 해서 못했는데.. 대충 3주 전부터 블로그에 제가 쓴 글을 리뉴얼해서 티스토리에 올리면 어떨까 생각하다가 실행에 옮기기 시작했습니다. 동일하게 복사하는것은 문제가 된다고 하니 포스팅 처음부터 끝까지 글의 뼈대는 가져오되 완전히 최신의 정보를 포함해서 리뉴얼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글을 10개 좀 넘긴 시점에 에드센스를 신청해서 붙이는데 성공합니다 .에드센스는 에드고시라고 해서 상당히 광고를 붙이기 어렵다고 하는데. .저는 생각보다 쉽게 한방에 되었습니다. 에드센스가 붙는 시점에 티스토리 조회수는 고작 100 정도가 평균치였습니다. 아마 낚시라는 주제로만 포스팅하고 글의 길이도 있다보니 된것 같기도 한데. 여튼 컨텐츠가 미리 준비된다면 에드센스는 쉽게 붙일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 하고자하는 에드센스와 에드포스트의 차이를 한번 보여드리겠습니다.

아래 그림은 먼저 네이버 블로그 조회수와 수익을 먼저 볼께요.. 수익은 9월26일부터 10월2일 까지이니 그때의 조회수와 수익을 비교해보시면 아 대충 이정도구나 아실 수 있을겁니다. 대충 조회수는 800 전후로 나오는 상황이고 광고비 평균치는 400~500원 보면 될것 같습니다. 10월2일은 몬 일인지 클릭율이 많아서 수익이 튀긴헀는데 자주 있는일은 아닙니다.

블로그 주소 : blog.naver.com/seulgi77

 

바다생활낚시 산장보더 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

송도,시화방조제가 주력인 생활낚시인입니다. 주요 컨텐츠는 워킹을 주력으로, 선상, 유터 등의 조행기와 낚시팁들을 주로 전해드릴 예정입니다. 드론, IT, SW개발에도 관심아 많아 짬짬히 잡다��

blog.naver.com

블로그 조회수
에드포스트 수입

 

이번에는 티스토리의 조회수와 수익입니다. 대략 조회수는 100 에서 왔다 갔다 합니다. 포스팅수가 20개가 안되는 상황에서 나쁘지 않는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이미 컨텐츠가 상당량 있어서 비교가 힘들지만 조회수를 감안해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때 에드센스 수익은 어떨까 확인해보면 0.3~0.4 달러 수준으로 볼 수 있습니다. 원으로 환산하면 400원 전후가 되겠네요..

 

티스토리 조회수

 

에드센스 수입

 

제가 운영하는 SNS만 기준으로 했을때 수익 비교에서 이상한걸 발견하셨나요?..블로그는 800정도 조회수에 400~500원 수익인데요. 티스토리는 100정도 조회수에 400원 정도 수익입니다..

결론적으로 티스토리 수익을 좀 후하게 쳤다고 해도 7~8배 정도 차이가 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훔 생각보다 에드센스가 완전 혜자인데요.. 아마 블로그 컨텐츠가 모두 티스토리에 옮겨졌다고 생각하고 조회수가 반만 나온다고 가정을 하면 조회수는 400정도 일거고 수익은 하루에 1600원 정도로 나올 것으로 예상이 되네요..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네이버 검색에서 유입되는 수가 하루에 2~3% 정도뿐이 안됩니다. 거의 다음 검색이 90% 정도를 차지합니다. 네이버에서는 블로그 검색을 상위로 올려주기 때문에 티스토리가 분명 아주 불리합니다만 그에 반해서 수익면에서는 많은 이득이 있기 때문에 잘 연구해 보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에드센스는 이제 시작 단계이기 떄문에 티스토리에 여러가지 실험적인 컨텐츠를 해볼 생각입니다. 블로그와는 다르게 이웃이란 개념이 매우 희박해서 제 글을 찾아들어오는 경우는 거의 없고 검색엔진을 타고 들어옵니다. 이에 맞게 컨텐츠를 구성해야 할것 같고 조회수가 중요한 만큼 낚시 컨텐츠를 주로 하되, 제가 관심있는 다른 분야들도 조금씩 확장해서 키워드를 다양화 해볼려고 합니다. 물론 시간을 많이 들겠지만 에드포스트에 비해서는 성과가 보이는 편이니 좀 더 재미를 붙일 수 있을것 같습니다. 

사실 에드센스가 광고비가 높다고 해도, 투자하는 시간이며 노력에 비해서는 아주 작은 금액입니다. 전업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돌리는 해비유저들은 몇백씩 버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저는 그정도는 바라지는 않구요 소소하게 한달 10만원을 목표로 키워가는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해볼께요.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